본문 바로가기
식품영양

영양 듬뿍 귀리 밥 짓기!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은?

by 큐레이터J 2020. 3. 13.
반응형

영양 듬뿍 귀리 밥 짓기.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은?
미국의 10대 슈퍼푸드 중 유일한 곡물인 '곡물의 왕'

저열량 고단백 식품이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인 '곡물의 왕' 귀리를 소개합니다. 귀리는 몸에는 좋지만 거칠한 식감이 있어 쉽게 밥으로 지어 먹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집에 있는 귀리에 저도 자주 손이 가지 않았는데요. 불려서 밥을 지으면 생각보다 식감이 나쁘지 않고 포만감이 커서 요즘은 귀리밥을 지어 먹는 것에 푹 빠져있습니다.
가장 간편하게 귀리의 영양을 챙길 수 있는 귀리
밥 짓는 방법과 효능에 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귀리 밥 짓는 법

귀리밥 짓는 법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미리 물에 담가 충분히 불려준 다음, 일반 전기압력밥솥에 평소데로 밥을 지으면 됩니다. 

왼쪽 귀리. 오른쪽 불린 귀리.. 보기에도 통통해졌죠?

저는 부드러운 밥을 좋아해서 하루정도 불렸다가 밥을 지었습니다. 충분히 불려주면 확실히 거친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적어도 3시간 정도는 불려주는 편을 권해드립니다. 불려 놓은 귀리를 손등이 찰랑이게 보통의 밥을 지을때 넣는 물의 양을 넣고 압력밥솥에 밥을 해주면 끝!

불린 귀리를 압력밥솥에 넣었습니다. 물 양은 일반 밥 정도로 해주면 됩니다. 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다소 질퍽한 밥이 되네요. 

귀리는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너무 오랜기간 많은 양을 먹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귀리밥도 매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건강상황에 따라 드셔야 하는데요,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귀리의 부작용에 관해서도 소개하니 참고해주세요.

현미+귀리+녹두밥 등 섞어서 귀리 밥 짓기 추천합니다

신동진 한의사가 방송에서 소개한 이 밥은 성인병 또는 대사 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이 먹으면 좋은 보양밥입니다. 본인이 직접 먹고 실제로 먹고 당뇨를 극복했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현미와 귀리, 녹두를 넣어 밥을 지어 먹는 것이죠. 밥을 할 때 말린 표고버섯을 넣어주면 감칠맛이 살아나 맛이 더 좋다고 하니 저도 꼭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귀리 다이어트

할리우드 스타 제시카 알바, 제니퍼 로페즈 등 유명한 배우들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귀리를 먹는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앤 해서웨이는 영화 '레미제라블' 촬영을 위해서 몸무게 11kg을 감량했는데 당시 소량의 오트밀(=귀리)만 섭취했다고 전합니다.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귀리가 가진 풍부한 식이섬유에는 수용성 베타글루칸이 풍부하여 면역 활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숙변을 제거하고, 장내 노폐물 배출을 도우며 포만감을 주는 장점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귀리 속 프로스타클라딘은 설탕이나 탄수화물 섭취할때 오는 불안정한 혈당 수치를 낮추어 당뇨에도 좋습니다. 다른 곡물과 달리 단백질도 풍부하고 우리몸의 인슐린과 혈당을 조절하는 마그네슘도 충분히 들어 있기도 합니다.

오트밀 vs 귀리 뭐가 다른가요?

오트밀은 귀리를 가마에서 구운 다음 압착시켜 자른 뒤 납작하게 눌러 놓은 것인데요.

오트밀

서양에서는 아침 식사로 우유와 섞어 죽으로 먹습니다.  보통은 귀리를 빵으로 먹지만, 야채주스와 곁들이면 영양상으로 부족한 부분을 모두 채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적으로 항산화물질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다.

귀리 부작용은?

귀리는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임신 초기 임산부에게는 유산의 우려가 있다고 하니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식물성 단백질인 글루텐 알러지가 있는 경우도 조심해야 합니다. 

귀리의 부작용을 염려해야 하는 사람은 신장이 약한 사람입니다. 신장이 약한 경우 너무 많은 양의 귀리를 먹으면 귀리 속 퓨린성분이 결석(신장결석, 요로결석) 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통풍을 일으킨다고 잘 못 알려졌지만, 식물성 퓨린은 통풍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자료가 있으니 통풍에는 염려를 놓으셔도 좋겠습니다.

오늘은 귀리를 불려 밥을 지어 집밥을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