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영양

새싹보리분말, 제품 고르기 전 알아야 하는 것들

by 큐레이터J 2020. 6. 2.
반응형

새싹보리는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최근 인기를 끌었지만,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많은 제품들이  안전과 위생관리가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은채 유통되고 있었습니다. 

‘새싹보리분말’은 보리에서 싹이 튼 10~20cm 정도 자란 어린잎을 분말로 갈아낸 제품입니다. 물이나 우유에 타서 먹거나 샐러드에 뿌려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영양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어 최근 온라인 판매와 홈쇼핑 등을 통홰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새싹보리의 영양성분은 칼륨, 칼슘과 같은 무기질과 식이섬유, 셀레늄,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K, 필수아미노산 등을 함유한 영양식품으로, 다양한 분말이나 차, 녹즙 등에 혼합하여 식품의 원료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5월26일 한국소비자원은 새싹보리 분말식품에서 금속성 이물과 대장균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새싹보리 분말제품 20개를 조사한 결과, 11개(55%)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금속성 이물인 쇳가루나 대장균이 검출됐다고 밝혔으며, 이를 회수·폐기 조치했습니다.

2020년 2월 기준 포털 검색순위 상위 20개 새싹보리 온라인 판매제품을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의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금속성 이물이나 대장균 검출되었습니다. 조사대상 20개 제품 중 11개 제품이 기준에 부적합 했습니다.

7개 제품(35%)에서 금속성 이물이 최소 13.7mg/kg에서 최대 53.5mg/kg 검출돼 허용기준(10mg/kg)을
최대 5배 이상 초과하기도 했습니다. 8개 제품(40%)에서는 기준을 초과한 대장균이 검출됐습니다. 

특히 4개 제품은 금속성 이물과 대장균이 모두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 제품이 어느 브랜드의 제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플러스 농원, 천삼향기, 미건팜, 농업회사법인(주)내몸에 약초, 피알의 신, 건강더하기, 푸드센스, (쭈)성일건강, 지스, 광성글로벌, 농업회사법인 사계절 11개 업체에서 금속성 이물과 대장균 기준을 초과해 한국소비자원은 이들 제품을 생산한 회사에 폐기 회수 조치를 했습니다.

 

또한 식품유형, 품목보고번호 등의 표시도 미흡한 제품들도 많아, 개선이 필요합니다. 표시기준인 식품유형, 품목보고번호 등 표시가 미흡한 11개 제품(55%)의 명단 또한 공개합니다. 

이들 제품은 식품유형을 잘못 기재하거나 용량, 유통기한, 품목보고번호, 주의사항 (부정·불량식품 신고표시) 등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7개 제품은 금속성 이물이나 대장균 기준에도 부적합한 제품이었습니다. 

동그라미 세개를 받은 적합한 제품만을 고를 수 있도록 소비자원이 공개한 최종 명단을 공개합니다. 기존 업체들 또한 권고하여 시정명령을 내렸으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기호의 표시 
○ : 식품위생법 및 표시 관련 기준 적합
X : 식품위생법 및 표시 관련 기준 부적합

반응형

댓글